서비스 이용약관(사장님용)
이 약관은 wavySEAL(이하 '회사')이 제공하는 실시간 온디맨드 매칭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사장님 회원 사이 권리와 의무, 서비스 이용 절차 및 그 밖의 제반 사항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1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란 오프라인 매장의 이용을 원하는 고객님과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 사이 실시간 온디맨드 매칭 서비스를 말합니다.
2. “SEAL”이란 사장님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회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말합니다.
3. “고객님”이란 회사가 제공하는 일정한 절차에 따라 회원 가입 신청을 하여 SEAL에 회원으로 등록된 고객을 말합니다.
4. “사장님 회원”이란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개인, 법인으로서, 회사가 제공하는 일정한 절차에 따라 SEAL에 판매자로 입점된 사업체를 말합니다.
5. “매장”이란 사장님 회원의 영업소를 말하고, “매장정보”란 매장의 상호명, 운영시간, 전화번호, 기타 편의시설 등 고객님이 매장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말합니다.
6. “판매정보”란 사장님 회원이 고객님에게 제공가능한 서비스(재화, 용역)의 내용, 메뉴, 가격정보 등을 말합니다.
본 조에서 정하지 않은 용어의 뜻은 일반 상관례 및 관련 법령에 따릅니다.
제2조 (약관의 게시 및 개정)
회사는 사장님 회원이 이 약관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SEAL 초기화면이나 공지사항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게시합니다.
회사는 필요할 경우, 관련 법령에 위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제2항에 따라 약관을 개정할 경우, 개정 내용과 시행 일자를 시행일 7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다만 개정 내용이 사장님 회원의 권리 ・ 의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거나 사장님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공지하고 사장님 회원에게는 등록된 연락처로 개별적으로 통지합니다.
회사가 제3항에 따라 사장님 회원에게 약관 개정 내용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시행일 전까지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뜻을 표시하지 아니하면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히 알렸음에도 사장님 회원이 명시적으로 부동의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보고 이 약관과 함께 개정 약관이 적용됩니다.
본 조에 따른 약관 개정에 동의하지 않은 사장님 회원은 회원 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본 조에 의하여 개정된 약관은 시행일부터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운영 정책)
이 약관은 사장님 회원이 이에 동의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하고 적용됩니다.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소비자기본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등 관련 법령 및 회사가 별도로 정하는 운영 정책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회사는 이 약관과 관련된 세부사항에 대하여 사장님 회원 운영 정책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해당 운영 정책은 이 약관과 함께 사장님 회원에게 적용됩니다.
회사가 사장님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중대한 변경을 가져오거나 약관 내용을 변경하는 것과 동일한 효력이 발생하는 운영 정책을 제정하거나 운영 정책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제2조 제3, 4항의 절차에 따릅니다. 다만 운영 정책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공지사항에 공지하는 것으로 갈음합니다.
1. 사장님 회원의 권리 ・ 의무와 관련 없는 경미한 사항을 제정하거나 변경하는 경우
2. 운영 정책의 내용이 이 약관에서 정한 내용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고, 사장님 회원이 충분히 예측가능한 범위 내에서 제정하거나 변경하는 경우
제4조 (사장님 회원 가입 및 등록)
회사는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사장님 회원 가입 신청을 하고 이 약관에 동의한 자를 사장님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사장님 회원 가입 신청에 대하여는 회사의 심사를 거쳐 등록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19세 미만 미성년자가 사장님 회원 가입 신청을 한 경우. 다만 법정대리인의 동의서 등이 함께 제출된 경우에는 등록 가능
2. 회원 탈퇴 후 부정이용 목적으로 다시 사장님 회원 가입 신청을 한 경우
3. 사업체 또는 사업자에 관한 허위 사실 또는 필수 기재 사항 누락 및 오기가 포함된 회원 가입 신청의 경우. 다만 필수 기재 사항을 보완하거나 오기를 수정하여 다시 신청한 경우에는 등록 가능
4. 이 약관을 위반하여 사장님 회원 자격이 상실된 전력이 있는 자가 재가입 신청을 한 경우
5. 이 약관을 위반하여 일정 기간 동안 사장님 회원 자격이 정지되었음에도 자격 정지 기간 중 회원 탈퇴를 하고 다시 사장님 회원 가입 신청을 한 경우
사장님 회원은 회원 가입 시 등록하거나 이후 회원 정보 변경을 통하여 수정한 사장님 회원 정보가 달리지는 경우 신속히 해당 정보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사장님 회원 정보를 변경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회사는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5조 (사장님 회원 탈퇴 및 회원 자격 상실)
사장님 회원은 언제든지 사장님 SEAL내 ‘회원탈퇴’ 기능을 이용하여 회원 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객님과 사장님 회원 사이 매칭이 진행 중일 때에는, 매칭이 완료된 후에 탈퇴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 가입 또는 회원 정보 변경 시 허위 내용을 기재하였거나 다른 사람의 정보를 무단으로 사용한 사실이 발각된 경우, 해당 사장님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키고 회원 등록을 말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그 사실을 사장님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사장님 회원 가입 후 1년의 기간 동안 SEAL에 로그인한 기록이 없는 사장님 회원의 계정은 휴면계정으로 전환되고, 회사는 해당 사장님 회원의 개인정보를 파기하거나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다만 사장님 회원이 다시 로그인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절차없이 휴면계정에서 해제됩니다.
사장님 회원 탈퇴나 자격 상실로 사장님 회원 등록이 말소된 사장님 회원의 개인정보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일정한 경우 회사가 일정한 기간 동안 보관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회사가 운영하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제6조 (서비스의 내용)
회사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오프라인 매장의 이용을 원하는 고객님과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 회원 사이 실시간 온디맨드 매칭 서비스
2. 플랫폼 이용자의 위치 기반 매장 추천 서비스
3. 사장님 회원의 매장 및 판매정보 홍보 서비스
4. 그 밖에 제1, 2, 3호와 관련되거나 부수된 서비스
회사는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장애가 없는 한, 365일  1일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시스템 정기점검이나 업그레이드 등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사전에 사장님 회원에게 공지 또는 통지한 후 서비스 제공을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대 ・ 내외적인 사정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 일자를 명시하여 SEAL 앱 또는 홈페이지에 즉시 공지합니다.
제7조 (서비스의 중지)
회사가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기술적 장애(해킹 등 외부요인에 의한 침해사고 포함), 회사가 관여하지 않은 외부의 사정(전기통신회사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한 경우 및 기타 이와 유사한 사정 등)이 발생하거나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이 발생하여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를 일지 중지할 수 있습니다.
수사기관 또는 법원의 요청,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및 관련 공공기관의 결정 또는 요청이 있는 경우, 회사는 사전통지 없이 서비스를 중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고, 사후에 이유를 명시하여 사장님 회원에게 알립니다.
제1, 2항에 의하여, 회사가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사장님 회원에게 경제적인 손실 또는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회사는 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회사의 경영악화, 다른 회사와의 합병 등의 이유로 회사 또는 합병한 회사가 더 이상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회사는 사장님 회원에게 미리 서비스 중지 사실과 후속 조치를 알리는 등 사장님 회원이 손해를 입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제8조 (회사와 사장님 회원 사이 관계)
회사는 사장님 회원이 자유롭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합니다.
회사는 사장님 회원과 고객님 사이 거래 매칭을 위하여 소통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뿐, 사장님 회원과 고객님 사이 거래를 대리하거나 중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장님 회원과 고객님 사이 거래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사장님 회원 본인이 책임을 부담해야 합니다.
사장님 회원과 고객님 사이 발생한 불만이나 분쟁은 당사자 사이 협의하여 해결하여야 하고 회사가 직접 개입하여 해결해 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협의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회사는 「소비자기본법」 에서 정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에 따라 해결하도록 권고합니다.
회사는 사장님 회원이 SEAL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불만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원인 및 피해의 파악 등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시행합니다.
회사는 사장님 회원과 고객님 사이 발생한 불만이나 분쟁을 접수한 후 원인 및 대책을 파악하여 분쟁 당사자에게 신속히 전달하는 등 불만이나 분쟁이 원활히 해결될 수 있도록 중재할 수 있습니다.
제9조 (게시물의 관리 및 권리)
회사는 사장님 회원 또는 타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정보 기타 불법적인 정보가 유통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회사가 자체적으로 보유한 인력 또는 설비 기타 기술적인 수단으로 점검하고 최선을 조치를 취하였음에도 문제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면책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님이나 제3자로부터 사생활 침해나 명예훼손 등을 이유로 해당 사실을 소명하는 자료와 함께 SEAL에 게시된 정보의 삭제를 요청받는 경우, 지체 없이 삭제하거나 임시조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고, 이러한 사실을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해 알립니다. 임시조치 등의 기간은 30일을 넘지 않습니다.
보통의 주의력을 가진 사장님 회원을 기준으로 판단하였을 때 사장님 회원의 매장정보 또는 판매정보에 허위 정보 또는 과장된 내용이 포함된 경우, 이로 인하여 고객님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해당 사장님 회원이 책임을 부담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사장님 회원 및 회사의 게시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사장님 회원 및 회사가 보유하므로, 다른 사장님 회원은 해당 사장님 회원 및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각각의 게시글을 복제, 발행, 배포, 공표, 상업적 이용, 2차적 저작물 작성 등의 방식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회사는 사장님 회원의 게시글을 회사의 서비스 홍보, 통계 자료 작성,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신규 서비스 개발 등의 목적으로 사용, 복제, 편집할 수 있으나, 위 목적 외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공중 송신, 전시, 배포 등의 방법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사장님 회원의 별도의 동의를 받습니다.
제10조 (서비스 이용 수수료 등)
서비스 이용에 대한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다만 회사의 사정에 따라 수수료 정책이 변경될 수 있고, 이 경우 사전에 SEAL 공지사항에 게시하고 사장님 회원에게 개별적으로 알립니다.
회사는 사장님 회원의 매장 홍보를 위하여 일정한 금액의 수수료를 받고 광고 및 홍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매칭 및 거래 관련 사장님 회원의 준수사항)
사장님 회원은 매장정보(상호명, 법인 명칭, 대표자, 주소, 전화번호,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및 통신판매번호, 사업자가 아닌 경우 생년월일) 및 판매정보를 정확히 기재하여야 합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입력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사장님 회원이 책임을 부담해야 합니다.
사장님 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매장정보 또는 판매정보 전부 또는 일부에 사실과 다른 내용을 기재하거나 중요한 부분에서 과장된 내용을 기재하는 행위
2. 서비스와 관련 없는 거래 또는 사적인 만남을 제안하거나 유도하는 행위
3. 거래를 가장하여 범죄를 교사, 방조하거나 직접 범죄를 저지르는 행위
4. 선량한 사회 풍속 또는 공공질서에 반하는 내용으로 고객님에게 제안하는 행위
5. 고객님과 매칭 완료 후 사전 통지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거나 정당한 이유없이 서비스를 거절하는 행위
6. 고객님과 거래 흥정 시, SEAL이 아닌 다른 경로로 매장을 이용할 것을 제안하거나 다른 경로로 이용할 경우 할인 또는 이익을 제공한다고 제안하는 행위
7. 고객님과 거래 흥정 시 욕설, 비속어, 인신공격 등 선량한 사회질서에 어긋나는 대화, 성희롱 또는 성적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의 대화를 하는 행위
8. 거래와 관련 없는 다른 거래의 대행, 매매, 영업, 홍보 등을 하는 행위
회사는 제2항 각 호에 해당되는 행위라고 판단되는 경우, 사장님 회원에게 사실 확인 및 소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사장님 회원의 소명이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사장님 회원에게 경고하거나 회원 자격을 상실 시키고 회원 등록을 말소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게시물에 대한 지식재산권에 관한 사항)
사장님 회원은 매장정보 및 판매정보(이하 ‘게시물’)를 등록하거나 관련 게시물을 작성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이를 위반하는 경우, 회사는 사장님 회원에게 해당 정보의 삭제를 요구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일시 정지, 회원 자격 상실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1. 허가 없이 타인의 상표나 로고를 사용하는 행위
2. 타인이 창작한 이미지, 문구 또는 타인이 촬영하여 제작한 사진 등 타인의 창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행위
3. 연예인 등 유명인의 초상권이나 성명권을 침해하는 행위
4. 제조사, 원산지, 브랜드 등을 허위로 기재하거나 표시하지 않는 행위
5. 법령에 위반되거나 법령에서 요구하는 허가, 신고, 등록 등의 요건을 갖추지 않은 서비스의 내용을 게시하는 행위
사장님 회원은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사용하는 경우, 권리자로부터 정당한 권한을 취득한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회사는 사장님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에 대하여 제3자로부터 권리 침해의 주장이 있을 경우, 해당 정보를 삭제하고 재등록을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사장님 회원에게 소명자료를 요청할 수 있고, 사장님 회원은 이에 적극 협조해야 합니다.
제13조 (플랫폼 이용 시 사장님 회원의 준수사항)
사장님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다른 사장님 회원이나 고객님, 회사의 임직원 및 관계자 등에 대한 욕설 ・ 비방 ・ 모욕 ・ 명예훼손 행위 또는 위와 같은 내용이 담긴 정보(이하 “정보”에는 부호, 문서, 음향, 화상, 영상물 포함)를 유포하거나 게시하는 행위
2. 음란한 정보를 배포 ・ 판매 ・ 유포 ・ 게시하는 행위
3.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정보를 반복적으로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하는 행위
4.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교사 또는 방조하는 내용의 정보 등 기타 이와 유사하거나 그 밖의 불법적인 정보를 유포하거나 게시하는 행위
5. 국가보안법에 위반되는 정보 또는 법에서 금지하는 행위를 수행하는 내용에 관한 정보를 유포하거나 게시하는 행위
6. 컴퓨터 바이러스 또는 악성 프로그램의 유포, 서버 공격 등 회사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에 방해되는 행위
7. 회사의 시스템에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행위
8. 회사의 시스템에 게시된 정보나 데이터를 정당한 권한 없이 스스로 또는 제3자를 통하여 복사, 스크래핑 기타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이용하는 행위(상업적, 비상업적 이용 불문)
9.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수집하여 처리(보유, 가공, 편집, 검색, 이용, 제공, 공개 등 이와 유사한 행위)하는 행위
10. 서비스 이용 과정 중 수집하거나 알게 된 다른 사장님 회원 또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해당 목적 외 다른 목적으로 처리하거나 동의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11.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대량의 정보(신호 또는 데이터 포함)를 보내거나 부정한 명령을 처리하도록 하는 행위
12. 수신자의 명시적인 사전 동의를 받지 않고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거나, 정보통신망법 또는 다른 법률에서 금지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13. 청소년 보호법에서 정하는 청소년유해매체물에 관한 광고성 정보를 청소년에게 전송하는 행위
사장님 회원이 제1항의 행위를 한 경우, 회사는 다음 각 호에서 정한 바에 따라 사장님 회원 자격을 제한 또는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1. 사장님 회원의 위반 행위가 중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장님 회원 자격 상실
2. 제1호의 중대 행위에 해당되지 않으나, 사장님 회원이 동일한 행위를 2회 이상 반복하거나 회사가 7일 이내에 시정을 요구하였으나 사장님 회원이 이에 응하지 아니한 경우, 사장님 회원 자격 일정 기간 동안 정지
3. 회사가 제1호에 따라 사장님 회원 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즉시 회원 등록 말소 조치를 취하고 해당 사장님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원 등록 말소 전에 10일의 기간을 정하여 해당 사장님 회원에게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사장님 회원이 제1항의 행위를 하여 회사, 고객님, 다른 사장님 회원 기타 제3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4조 (회사의 역할)
회사는 지속적이고 안정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사장님 회원의 의무 위반 행위에 관한 제보 또는 신고가 있거나 회사가 스스로 인지하여 알게 된 경우, 즉시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회사는 사장님 회원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정보를 수사기관, 법원, 정부 기타 공공기관이 관련 법률에 따라 제공 또는 공개를 요청하는 경우, 사장님 회원의 동의 없이 제공 또는 공개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개인정보 보호)
이 약관에서 개인정보란 「개인정보 보호법」 제2조 제1호에서 정하고 있는 정보로서, 구두, 문서, 파일 등 그 형식을 불문합니다.
회사는 사장님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를 준수하고, 사장님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장님 회원은 회사로부터 취득하거나 서비스 이용 중에 스스로 취득한 다른 사장님 회원 및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목적 이외의 다른 용도로 이용하거나 위조 ・ 변경해서는 아니되고, 목적 여하를 불문하고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여서는 아니되며, 분실 ・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사장님 회원은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수단이나 방법으로 회사, 다른 사장님 회원, 고객님으로부터 개인정보를 취득하여 이를 영리 또는 부정한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해서는 안 됩니다.
제3, 4항을 위반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해당 사장님 회원은 이로 인한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고,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를 배상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으면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16조 (분쟁해결 및 관할)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 또는 이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회사와 사장님 회원 사이 이견이 있을 경우, 회사와 사장님 회원이 협의하여 결정하고 만일 합의가 성립되지 않은 경우 관련 법령 및 일반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1항에 의하여 해결되지 않는 경우 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하여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재판의 관할은 민사소송법의 관할 규정에 따릅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22. 4. .부터 시행됩니다.